광역행정신문

【국감소식】자동차번호판 수수료 지역별 편차 14배 달해

한병도 의원, “동일 서비스에 지역별 편차 심각, 합리적인 기준금액 마련 필요”

문학모 기자 | 기사입력 2024/10/25 [08:02]

【국감소식】자동차번호판 수수료 지역별 편차 14배 달해

한병도 의원, “동일 서비스에 지역별 편차 심각, 합리적인 기준금액 마련 필요”
문학모 기자 | 입력 : 2024/10/25 [08:02]

 [문학모 기자] 전국 지방자치단체별 자동차번호판 발급 수수료가 천차만별인 것으로 나타났다. 

 

더불어민주당 한병도 의원(전북 익산시을,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이 전국 17개 시·도로부터 제출받은 국정감사 자료에 따르면 기초자치단체별 자동차번호판 발급 수수료 편차가 적게는 3.5배에서 최대 14.3배까지 확인됐다.

 

▲ 더불어민주당 한병도 의원(전북 익산시을,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 광역행정신문

 

전국 자치단체중 경남,경북지역이 번호판 발급비용이 비싼 지역 상위권에 들어 있다.

 

가장 가격 차이가 큰 항목은 자동차 소형번호으로 대전광역시(자치구 공통)가 3,500원이지만 강원 영월군과 경남 합천군은 5만원으로 14.3배 비싸다.

 

이륜차도 전남 무안군은 2만 6,000원, 서울시(자치구 공통)는 2,800원으로 9.3배 차이가 났다. 

 

이어 △중형번호판 9.1배(경북 울진군 7만원/인천시 7,700원) △페인트식 번호판 8.8배(경북 울진군 6만원/서울시 6,800원) △대형번호판 8.5배(강원 양양·고성군, 경북 울진군 7만원/서울시 8,200원) 등 순으로 격차가 났다.

  

< 기초자치단체별 자동차번호판 발급 수수료 편차 현황 >

구 분

최고가

최저가

편차

필름식

번호판

경북 울진군

(70,000)

전북 부안군

(20,000)

3.5

페인트식

번호판

경북 울진군

(60,000)

서울특별시

(6,800)

8.8

전기

번호판

경남 남해군·경북 울진군

(70,000)

전북 부안군·인천광역시

(20,000)

3.5

대형

번호판

강원 양양군·고성군

경북 울진군

(70,000)

서울특별시

(8,200)

8.5

중형

번호판

경북 울진군

(70,000)

인천광역시

(7,700)

9.1

소형

번호판

경남 합천군·강원 영월군

(50,000)

대전광역시

(3,500)

14.3

이륜차

전남 무안군

(26,000)

서울특별시

(2,800)

9.3

* 17개 광역자치단체 제출자료 재구성

< 자동차번호판 수수료 기준 전국 상위 3개 지자체 현황 >

구 분

1

2

3

필름식번호판

70,000

경북 울진군

68,000

경북 의성군

경북 청도군

전북 무주군

66,000

경북 문경시

전북 진안군

페인트식번호판

60,000

경북 울진군

55,000

경남 함양군

경남 남해군

52,000

경북 청도군

경남 합천군

전기번호판

70,000

경남 남해군

경북 울진군

68,000

경남 합천군

경북 청도군

경북 문경시

경북 의성군

전북 무주군

65,000

경남 함양군

전북 성주군

전북 진안군

대형번호판

70,000

경북 울진군

강원 양양군

강원 고성군

60,000

경남 남해군

경남 함양군

강원 영월군

58,000

경북 의성군

중형번호판

70,000

경북 울진군

52,000

경남 합천군

경북 청도군

51,000

경북 문경시

소형번호판

50,000

경남 합천군

강원 영월군

48,000

경북 청도군

46,000

전남 해남군

전북 진안군

이륜차

26,000

전남 무안군

20,000

강원 양양군·영월군·평창군

정선군·화천군·태백시

전북 진안군

경북 청송군·영덕군·예천군

봉화군·울진군·의성군

18,000

충남 청양군

강원 양구군

 

< 자동차번호판 수수료 기준 전국 하위 3개 지자체 현황 >

구 분

1

2

3

필름식번호판

20,000

전북 무안군

20,300

울산광역시

(5개 구·군 공통)

20,500

부산광역시

(16개 자치구 공통)

페인트식번호판

6,800

서울특별시

(25개 자치구 공통)

8,650

부산광역시

(16개 자치구 공통)

9,000

경기 성남시

경기 용인시

전기번호판

20,000

전북 부안군

인천광역시

(강화군 제외 9개 구·)

21,500

서울특별시

(25개 자치구 공통)

21,900

울산광역시

(5개 구·군 공통)

대형번호판

8,200

서울특별시

(25개 자치구 공통)

9,600

인천광역시

(강화군 제외 9개 구·)

10,000

경기 용인시

중형번호판

7,700

인천광역시

(강화군 제외 9개 구·)

8,000

광주광역시 동구

8,650

부산광역시

(16개 자치구 공통)

소형번호판

3,500

대전광역시

(5개 자치구 공통)

3,700

대구광역시

(9개 구·군 공통)

4,100

부산광역시

(16개 자치구 공통)

이륜차

2,800

서울특별시

(25개 자치구 공통)

2,900

인천광역시

(강화군 제외 9개 구·)

3,000

충북 청주시

광주광역시 서구

(자료 : 17개 광역자치단체 제출자료 재구성)

 

현재 수수료 원가산정 기준이 없는 기초지자체는 59곳에 달한다. 경기도 기초자치단체가 수원, 화성, 성남 등 17개소로 가장 많았다.

 

인천시는 강화군을 제외한 9개소가 해당했다. 

 

원가산정 후 10년이 넘은 지자체도 충북 충주·청주, 강원 정선·철원, 충남 청양 등 5곳으로 나타났다.

 

한병도 의원은 “동일한 행정서비스에 대해 지역별 수수료 편차가 심각한 수준”이라며 “지역별 편차가 큰 수수료에 대해서는 물가상승률과 경제상황을 고려해 합리적인 기준금액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이어 한 의원은 “지자체 조례에 위임된 행정수수료 종류가 방대해 체계적으로 관리되지 못하고 있는 만큼 점검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 기사 좋아요
기자 사진
문학모 기자
  • 도배방지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