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역행정신문

군포시 종합뉴스

1.의료급여 수급권자 어르신 대상 ‘노인 건강진단’ 운영2.5월 17일까지 주민참여예산 제안사업 공모3.군포시 중앙도서관, 인공지능(AI) 도서추천 서비스 운영

신부경 기자 | 기사입력 2024/03/05 [09:52]

군포시 종합뉴스

1.의료급여 수급권자 어르신 대상 ‘노인 건강진단’ 운영2.5월 17일까지 주민참여예산 제안사업 공모3.군포시 중앙도서관, 인공지능(AI) 도서추천 서비스 운영
신부경 기자 | 입력 : 2024/03/05 [09:52]

1.의료급여 수급권자 어르신 대상 ‘노인 건강진단’ 운영

질병의 조기 발견 및 치료로 어르신의 건강증진 도모

▲ 군포시 청사

 

 [신부경 기자]군포시가 질병의 조기 발견 및 치료로 어르신의 활기찬 노후생활을 도모하기 위해 노인건강진단 사업을 운영한다.

 

‘노인건강진단’은 건강보험공단에서 시행하는 일반건강검진에서 제외된 65세 이상 의료급여 수급권자 어르신을 대상으로 군포시 보건소에서 혈액, 소변, x-ray 검사로 진행된다.

 

공단에서는 65세이상 의료급여 수급권자 어르신을 대상으로 생애전환기 건강검진을 실시하나 생애전환기 검진에는 건강 취약 요인을 파악할 수 있는 질환과 관련된 검진 항목이 제외되어 있어, 이를 보완하기 위해 군포시 보건소가 직접 노인건강진단을 추진한다.

 

2024년 사업 대상자는 만65세 이상 의료급여 수급자 어르신 중 짝수년도 출생자 약 1,300명으로 검사비는 무료다. 신청방법은 산본보건지소 방문보건팀( 390-8980)으로 전화 예약 후 자세한 일정과 검사방법 안내에 따라 군포시보건소를 방문하여 검사를 받으면 된다. 검진결과 질환의심자는 의사의 검사소견에 따른 상담 및 산본보건지소에서 운영 중인 다양한 건강프로그램 연계를 통해 관리될 예정이다.

 

군포시는 현재 경기도에서 노인건강진단을 시행하고 있는 3개 시 중 하나로 코로나19로 중단되었던 노인건강진단을 2023년 재시작했다. 이에 2024년 노인건강진단의 문을 활짝 열어 건강취약계층 어르신들의 건강증진 및 질병의 조기발견을 위해 사업을 더욱 강화할 예정이다.

 

김미경 군포시보건소장은 “의료사각지대에 놓인 어르신들의 만성질환 건강검진 사업을 통해, 건강취약계층 어르신들의 건강증진 및 활기찬 노후생활을 위해 군포시보건소가 함께 하겠다"고 말했다.

 

2.5월 17일까지 주민참여예산 제안사업 공모

 군포시민 누구나 참여,

 

 [신부경 기자] 군포시는 3월 4일부터 5월 17일까지 ‘2025년 예산편성을 위한 주민참여예산 제안 사업’을 공모한다.

 

주민참여예산은 예산 全과정에 시민들의 실질적인 참여기회를 확대하고 재정 운영의 투명성을 높이며 재정민주주의를 강화하기 위한 제도이다.

 

군포시민, 군포시 소재 기업 및 기관 재직자 등 누구나 제안이 가능하며 제안 내용은 ▲ 지역주민의 복리증진 및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사업 ▲ 생활 주변의 불편사항 해소를 위한 주민 밀착사업으로 제안할 수 있다. 단, 일반 민원성 제안, 일부 지역·개인(단체)에 국한된 사업, 인건비, 법적경비 등은 신청 대상에서 제외된다.

 

접수된 제안사업은 법령, 조례 및 사업타당성 검토를 거쳐 주민참여예산위원회 및 주민참여예산협의회의 심의를 거쳐 2025년도 본예산에 편성된다.

 

특히, 올해는 작년보다 인센티브를 확대하여 2025년 예산에 편성될 사업의 제안자들 중 30명에게 추첨을 통해 1만원 상당의 모바일 상품권을 지급할 계획이며 우수제안자 및 제도발전 기여자에는 시장 표창을 수여할 예정이다.

 

공모에 참여하려면 동 행정복지센터 및 군포시청 자치분권과를 방문해 제안사업 신청서를 작성해 제출하면 된다. 또한, 군포시청 홈페이지(시민참여>주민참여예산>주민제안사업) 및 네이버폼을 이용해 신청할 수 있다.

 

자세한 내용은 군포시 자치분권과(031-390-0758) 및 주소지 동 행정복지센터로 문의하면 안내받을 수 있다.

 

3.군포시 중앙도서관, 인공지능(AI) 도서추천 서비스 운영

 


 [신부경 기자] 군포시 중앙도서관은 AI 도서추천 시스템 ‘플라이북 AI’를 도입해 빅데이터 기반의 이용자 맞춤형 도서추천 서비스를 3월 초부터 운영한다.

 

AI 도서추천 서비스는 군포시도서관 누리집 또는 중앙도서관 1층 로비에 설치된 플라이북 스크린 키오스크에 나이, 성별, 기분, 관심사 등을 입력하면 이용자에게 적합한 도서를 찾아 실시간으로 도서를 추천하는 서비스이다.

 

또한 이용자들은 추천도서에 대한 상세 정보와 도서관 소장정보를 휴대폰 문자 메시지를 통해 받아볼 수 있다.

 

정구정 중앙도서관장은 “도서 선택의 어려움을 해소하고 다양한 양서를 개인 맞춤으로 추천함으로써 공공도서관이 더욱 활성화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자세한 내용은 군포시도서관 누리집 공지사항을 확인하거나 중앙도서관(031-390-8896)으로 문의하면 안내받을 수 있다.

 

 

 

 

 

 

이 기사 좋아요
  • 도배방지 이미지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