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역행정신문

화성시 종합뉴스(5,13)

1.의료 소외계층 대상 2024년 우리동네 한방주치의 사업 적극 추진

문학모 기자 | 기사입력 2024/05/13 [13:21]

화성시 종합뉴스(5,13)

1.의료 소외계층 대상 2024년 우리동네 한방주치의 사업 적극 추진
문학모 기자 | 입력 : 2024/05/13 [13:21]

 

▲ 3우리동네 한방주치의 사업

 

1.의료 소외계층 대상 2024년 우리동네 한방주치의 사업 적극 추진

화성시, 의료취약계층 대상 계절성 질환 건강돌봄 집중관리 추진

 [문학모 기자] 화성시(시장 정명근)가 오는 16일부터 2024년 우리동네 한방주치의 사업 3·4기 를 추진한다. 

 

우리동네 한방주치의 사업은 지역 내 의료사각지대 해소를 위해 관내 한방병의원과 협력해 민간 한의사가 사업 대상자를 직접 찾아가는 방문 한방 의료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으로, 민선8기부터는 사업지역을 기존 동탄지역에서 화성시 전역으로 확대 운영하고 있다.

 

사업대상은 관절 및 근골격계 질환으로 거동이 불편한 독거 어르신, 장애인 등 으로 시는 의료기관 이용이 어려워 방문 진료가 필요하신 분을 선별해 대상자로 선정한다.

 

이후 보건소 방문 간호사와 협력 의료기관 한의사가 대상자 가정을 방문해 기초건강검사(혈압, 혈당, 빈혈 등), 건강 상담, 침 시술, 복약지도 등의 의료서비스를 대상자별로 4회에서 최대 8회까지 지원한다.

 

특히 화성시동탄보건소는 이번 3·4기에 참여하는 어르신을 한의방문 진료 시 기존 근골격계 질환과 더불어 환절기 호흡기 질환·온열질환 등 계절성 질환 건강관리 서비스도 집중 제공한다.

 

봄철 황사와 꽃가루, 건조한 대기 등으로 면역력이 저하된 대상자의 호흡기 건강을 면밀히 살펴보고, 기침 등의 호흡기 질환자에게는 침 시술과 질환별 한방약을 처방해 증상이 호전될 수 있도록 도울 예정이다.

 

또한 기후변화로 이른 더위가 5월부터 본격화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폭염 시 온열질환 예방 건강수칙 안내와 기초건강 모니터링을 지속 실시해 건강취약 대상자의 계절성 질환 예방에 적극적으로 대응해 나갈 계획이다.

 

본문이미지

▲ 화성시 청사    

 

2.상반기 지역화폐 부정유통 일제 단속 실시

 [문학모 기자] 화성시(시장 정명근)가 13일부터 31일까지 19일간 지역화폐 가맹점을 대상으로 부정유통 일제 단속을 실시한다. 

 

점검 사항은 ▲소위 ‘깡’으로 불리는 물품의 판매 또는 용역의 제공 없이 상품권을 수취·환전하는 행위 ▲지역화폐 결제를 거부하거나 다른 결제수단에 비해 불리하게 대우하는 행위 ▲가맹점으로 등록하지 않고 가맹점 업무를 수행하는 경우 등이다. 

 

이번 점검은 화성시 지역경제과와 지역화폐 업무대행사인 코나아이(주)의 민관합동단속으로, ‘이상거래 탐지시스템’을 통해 추출된 부정유통 의심 가맹점과 부정유통 신고센터를 통해 신고 접수된 가맹점을 대상으로 진행된다. 

 

부정유통 적발 시에는 최대 2천만 원의 과태료 부과 및 가맹점 등록 취소, 사법적 조치까지 취해질 수 있다. 

 

지역화폐 부정유통이 의심될 경우 ‘부정유통 신고센터(031-5189-2642)’로 신고하면 된다.

 

한편, 희망화성지역화폐 가맹점은 연매출 10억 원 이하 소상공인이면 등록할 수 있으며, 가맹점 등록은 경기도 시장상권진흥원 홈페이지에서 신청할 수 있다. 

 

 

 

이 기사 좋아요
문학모 기자
  • 도배방지 이미지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