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라남도 종합소식(10.31)1.나주 에너지 국가산단 예정부지 토지거래허가구역 재지정
2.전남도,친환경 연료추진시스템 실증선박 진수 3. 전라선 고속화 철도, 예타 대상 사업 선정 1.나주 에너지 국가산단 예정부지 토지거래허가구역 재지정 왕곡면 일원 투기 방지 위해 2027년 10월까지
전라남도는 ‘나주 에너지 국가산업단지’ 예정 부지에 대해 11월 1일부터 2027년 10월 31일까지 3년간 토지거래 허가구역으로 재지정한다고 밝혔다.
이 지역은 나주에 조성되는 대규모 산업단지다. 개발에 따른 기대 심리로 지속적인 토지 거래가 이뤄지고 있고 토지 가격의 상승 우려가 커 투기 목적의 거래를 사전에 차단하기 위해 3년 더 재지정했다.
에너지 국가산업단지 예정 부지는 첨단 에너지산업 육성 및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것으로, 향후 국가산업단지로 지정될 예정이다. 2030년 준공을 목표로 사업비 3천700억 원을 투입해 조성된다.
산업단지의 핵심은 에너지밸리와 전력 반도체·나노융합소재 산업 등 첨단 에너지 신산업을 육성하고, 이를 통해 연간 약 2천792억 원의 생산 유발 효과와 1천453명의 고용 창출 효과가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지정된 허가구역에서는 토지 면적이 공업지역 150㎡, 농지 500㎡, 임야 1천㎡, 농지·임야 이외의 토지 250㎡를 초과해 거래할 경우, 계약 전 나주시의 토지거래계약 허가를 받아 매매 계약을 해야 한다. 매수자는 정해진 기간(2년~5년)은 허가받은 목적 대로만 토지를 이용해야 한다.
허가를 받지 않고 계약하거나 부정한 방법으로 거래하면 2년 이하의 징역이나, 해당 토지가격의 30%에 해당하는 금액 이하의 벌금에 처한다.
또한 토지거래 허가를 받아 취득한 토지를 목적대로 이용하지 않으면 토지 취득가액의 10% 범위에서 이행강제금도 부과된다. 2.전남도,친환경 연료추진시스템 실증선박 진수 기술 개발·기업 지원 등 신기술 상용화 후속 사업 지속
전라남도는 31일 목포 삽진산단에서 수소, 배터리, 하이브리드, 암모니아 엔진 등 다양한 친환경 연료추진시스템을 탑재해 실증할 선박 진수식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날 진수한 친환경 선박 연료추진시스템 실증선은 친환경선박 혼합연료 해상실증 기술개발 사업 일환으로, 이 사업은 2021년부터 2025년까지 총사업비 412억 원을 투입해 추진된다.
길이 82.6m, 폭 18m, 2천600톤 규모의 해상 실증선은 수소, 배터리, 하이브리드 시스템, 암모니아 엔진 등 다양한 친환경 연료추진시스템을 탑재해 시험한다.
연구개발 과제 주관기관인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KRISO)는 암모니아, 이차전지, 수소 등 3종 이상의 친환경 대체연료를 사용하는 선박 실증 시스템을 세계 최초로 개발해, 2023년 해양수산부로부터 해양수산 신기술 인증을 획득했다.
전남도는 이번 진수식을 계기로 친환경 연료추진 기술을 앞당겨 개발하고, 친환경 선박 전주기 혁신기술 개발과 시험평가 설비를 활용한 기업 지원 등 신기술 상용화를 위한 후속 사업을 지속해서 발굴할 계획이다.
3. 전라선 고속화 철도, 예타 대상 사업 선정 2조원대 투입해 설계속도 250㎞/h…여수~용산 2시간 30분 완도~강진 고속도 예타 통과 후 대규모 SOC사업 기틀 마련
전라남도는 31일 기획재정부의 2024년 제7차 재정사업 평가위원회에서 전라선(익산~여수) 고속화 철도사업을 예비타당성조사 대상 사업으로 선정했다고 밝혔다.
전라선(익산~여수) 고속화 철도사업은 전북 익산에서 전남 여수까지 179.4㎞ 구간의 철도를 고속화하는 프로젝트로 약 2조 원이 투입될 예정으로, 여수에서 용산까지 2시간 30분 이내로 짧아진다.
전라선 고속화 사업은 2021년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반영돼 국토교통부 사전타당성 조사를 거쳐 추진됐다. 2025년 10월 기획재정부 예비타당성조사가 통과되면 기본계획 및 실시설계를 거쳐 사업이 본격 추진될 예정이다.
기존 전라선을 고속주행이 가능하도록 굴곡, 급커브 등 선로를 개량, 고속화 철도망을 구축하면 용산에서 여수까지 현재 3시간 이상 소요되는 구간을 2시간 30분 이내로 30분 이상 단축해 이동할 수 있다.
이 사업이 예타 대상으로 선정되면서, 전남과 전북지역 철도 인프라 개선을 통해 수도권 집중 현상을 완화하고 지역 균형 발전을 도모하게 됐다.
김영록 지사는 “사업 추진이 원활히 진행되도록 국토교통부, 해당 시군과 협력체계를 구축해 빠른 시일에 사업을 착수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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