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역행정신문

경기도남부자치경찰위, 교통불편 13개 교차로 효율화 방안 제시

전문분석 시행해 현장적용 가능한 단기, 저비용의 개선안(TSM기법) 129건 제시

문학모 기자 | 기사입력 2023/11/06 [08:22]

경기도남부자치경찰위, 교통불편 13개 교차로 효율화 방안 제시

전문분석 시행해 현장적용 가능한 단기, 저비용의 개선안(TSM기법) 129건 제시
문학모 기자 | 입력 : 2023/11/06 [08:22]

 


 [문학모 기자] 경기도남부자치경찰위원회와 경기남부경찰청은 교통정체 등 주요 교통불편 민원 구간 13개소에 대한 전문 분석을 진행해 현장에서 개선적용 가능한 단기·저비용의 교차로 개선 방안 129건을 제시했다고 6일 밝혔다. 

 

자치경찰위원회 등은 지난 4월부터 도내 각 경찰서로부터 교통불편 13개 교차로(교통정비 6건, 쇼통편의 4건, 보행편의 3건)에 대한 분석을 의뢰받아 드론촬영 등 현장 정밀 조사를 진행했다. 이를 토대로 관할 경찰서와 교통공학 전문가가 협의, 교통공학 기술분석을 통해 기본설계안을 정리했다.

 

                          도로교통체계 합리화 10개소

 

분석구간

개선방안 도출

평균지체도(/)

기대 편익

(연간발생)

현행

개선 효과

1-1

수원서부

병무청사거리

가변차로 운영 해지(전체 460m), 좌회전 구간 명확화(7개 교차로화)
도담소교차로 신호정비 및 유턴·좌회전 체계 정비 방안 제시

73.1(/)

E등급

77.5(/)

E등급

282백만원

1-2

수원중부

도담소교차로

52.7(/)

D등급

49.7(/)

C등급

2

수원중부

수원초사거리

좌회전 신설에도 통행수준 B등급의 안정화 확인, 차로재조정으로 좌회전 전용차로 확보

교차로

부존재

18.6(/)

B등급

343백만원

3

수원서부

수원역 육교사거리

교차로정형화를 통한 주행경로의 명확화,
수원역화서역(덕영대로) 차로 추가 확보

88.7(/)

E등급

52.7(/)

D등급

3,383백만원

4

안양만안

안양대교 북단교차로

차로재조정을 통한 좌회전 대기차로 부족 문제 해소, 신호 연동값 조정 등 정체완화

98.8(/)

E등급

72.2(/)

E등급

1,312백만원

5

안산단원

우진산업 앞 사거리

차로폭 재조정으로 기존 직진(3개차로)은 유지하며 좌회전·유턴 3개 구간 신설 제시

29.4(/)

B등급

18.2(/)

B등급

643백만원

6

평택

세교도서관 사거리

차로폭 재조정으로 부도로 차로수 추가 확보(1개차로2개차로), 보행동시신호 도입

55.4(/)

D등급

53.7(/)

D등급

35백만원

7

오산

탑동대교 사거리

차로폭 재조정으로 직진차로는 유지하는 가운데, 좌회전 2개차로 연장·확보 방안 제시

43.7(/)

C등급

38.6(/)

C등급

764백만원

8

화성서부

새솔초 사거리

차로조정 및 신호주기 최적화를 통한 정체완화 방안 제시(직진·좌회전 각 추가 확보)

106.9(/)

F등급

74.7(/)

E등급

979백만원

9

의왕

포일로 사거리

구치소삼거리포일로사거리 차로조정으로 좌회전 대기차로 확보, 유턴삭제로 정체완화

75.4(/)

E등급

54.7(/)

D등급

1,961백만원

10

여주

버스터미널 사거리

차로조정으로 시청방면 좌회전 추가 확보, 여주역 방면 우회전과의 동선분리 강화

64.1(/)

D등급

62.0(/)

D등급

185백만원

                               보행편의·안전 향상 3개소

 

분석구간

개선방안 도출

보행 편의향상

기대 편익

(연간발생)

현황

개선

1

군포

한숲사거리

대각선횡단보도 도입으로 횡단거리 단축(6635m)을 통한 보행편의 향상 도출

횡단거리

66m

횡단거리

54m(12m)

755백만원

2-1

평택 송화초 앞

성당사거리

대각선 횡단보도 도입 방안 도출, 신호운영 정비, 차로운영 조정

횡단거리

41m

횡단거리

32m(9m)

102백만원

2-2

평택 송화초 앞

송화마을

차로조정을 통한 성당사거리 동선정비, 신호운영 정비(좌회전 전용차로 운영 등)

횡단거리

30m

횡단거리

19m(11m)

3

평택

용죽초 앞

서동대로 방면 양방향 직진차로 추가확보 등 대각선 횡단보도 도입 방안 도출

횡단거리

59m

횡단거리

44m(15m)

69백만원

 

 

이 같은 정비를 통해 지체도는 10개 구간 평균 68.8초/대에서 52.1초/대로 감소하고, 대각선횡단보도 설치 3개 구간의 횡단거리는 평균 49.0m에서 37.3m로, 보행시간은 평균 63.3초에서 40.8초로 줄어들 것으로 예측됐다. 이를 경제적으로 환산할 경우 연간 108억 원의 주민 교통편익이 발생될 것으로 전망했다.

 

자치경찰위는 드론촬영 등 현장 조사자료, 시뮬레이션 분석자료, 기본설계안을 경찰서와 시군에 전달해 경찰 교통안전심의 및 시군별 개선사업(실시설계 등)에 최대한 반영될 수 있도록 적극 관리하겠다는 계획이다.

 

이 기사 좋아요
문학모 기자
  • 도배방지 이미지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