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역행정신문

과천시 종합뉴스

1,과천시 보건소, 한시적으로 장티푸스 무료 예방접종 실시2,버스 무료승차 교통비 지원 사업 추진

신부경 기자 | 기사입력 2024/02/02 [11:59]

과천시 종합뉴스

1,과천시 보건소, 한시적으로 장티푸스 무료 예방접종 실시2,버스 무료승차 교통비 지원 사업 추진
신부경 기자 | 입력 : 2024/02/02 [11:59]

과천시 보건소, 한시적으로 장티푸스 무료 예방접종 실시

장기간 해외에서 체류하거나 여행할 예정인 시민 대상

▲ 과천시보건소 예방접종모습


[신부경 기자] 과천시 보건소는 장기간 해외에서 체류하거나 여행할 예정인 시민을 대상으로 2월 1일부터 한시적으로 장티푸스(제2급 감염병) 무료 예방접종을 실시한다.

 

장티푸스는 오염된 물이나 음식을 섭취하여 발병하는 수인성 질환으로 3~60일의 잠복기를 지나 설사, 고열, 복통, 두통, 피로감 등의 증상을 보인다.

 

과천시 보건소는 그동안 장티푸스 백신 수급이 원활하지 않아 접종을 중단했으나, 최근 정부에서 긴급 공급하고 있는 장티푸스 백신으로 접종이 꼭 필요한 시민에게 한시적으로 무료로 예방접종을 실시할 수 있게 됐다.

 

장티푸스 예방접종은 항체 생성 기간을 고려해 유행국가 방문일로부터 최소 2주 전에 접종하는 것이 권장되며, 필요시 3년마다 추가접종을 실시해야 한다. 

 

접종을 원하는 시민은 2월 1일부터 보건소 누리집(www.gccity.go.kr/ghc)에서 신청한 뒤, 신분증과 비행기 티켓 등 여행을 증빙할 서류를 준비해 방문하면 된다. 

 

오상근 과천시 보건소장은 “장티푸스가 오염된 물이나 음식물을 통해 전파되는 만큼 예방접종을 통해 면역력을 형성하고, 시민들은 여행기간 동안 오염가능성이 있는 음식 등을 피하고 개인위생을 철저히 해야 한다”라고 당부했다. 

 

관련한 자세한 사항은 과천시 보건소로 전화(02-2150-3847)하여 문의하면 된다. 

 

과천시 버스 무료승차 교통비 지원 사업 추진…보건복지부 협의 완료

노인(65세 이상), 청소년(13세~18세) 대상으로 버스 무료승차 교통비 지원사업 추진과 관련하여 보건복지부와 협의 완료

▲ 신계용 과천시장

 

[신부경 기자] 과천시가 지난달 25일 보건복지부와 협의를 통해 ‘과천시 노인·청소년 버스 무료승차 교통비 지원 사업’에 대한 사회보장제도 신설 협의를 완료함에 따라 올해 하반기에 사업을 시행할 예정이다. 

 

과천시는 현재 신도시 개발, 재개발 등과 함께 대규모 인구가 유입됨에 따라 과천 내 이동권과 생활권의 확대가 이루어지고 있어, 이에 수반되는 교통문제와 수요를 충족하기 위해 대중교통 이용 활성화 정책이 필요한 상황이다.

 

대중교통 활성화 정책의 일환으로 추진하는 ‘과천시 노인·청소년 버스 무료승차 교통비 지원 사업’은 65세 이상 노인, 13세~18세 청소년을 대상으로 버스 교통비를 지원하는 내용이다.

 

과천시 관할 마을(시내)버스를 대상으로 지원하며, 과천시에서 정하는 교통카드를 발급받아 이용하면 분기별 30만원(연간 120만원) 한도에서 결제된 요금만큼 교통비를 지원한다.

 

과천시에서는 오는 3월에 관련 조례를 제정하고 추경예산 반영을 통해 사업을 본격적으로 추진하여 올해 하반기에 시행할 계획이며, 사업이 시행되면 대규모 개발과 인구증가로 인한 교통혼잡을 완화하고, 에너지·환경비용을 절감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신계용 과천시장은 “교통비 지원 사업을 통해 어르신들과 청소년들의 이동권을 보장하고 삶의 질을 개선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밝혔다.

 

 

  • 도배방지 이미지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