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역행정신문

과천시 종합뉴스(5,13)

1.지식정보타운 과천대로1길(과천대로~안양시 동편마을) 전체 개통 2.시민 걷기 활성화 위해 모바일 챌린지 운영

신부경 기자 | 기사입력 2024/05/13 [13:16]

과천시 종합뉴스(5,13)

1.지식정보타운 과천대로1길(과천대로~안양시 동편마을) 전체 개통 2.시민 걷기 활성화 위해 모바일 챌린지 운영
신부경 기자 | 입력 : 2024/05/13 [13:16]

 

▲ 과천대로 1길 일부 구간 개통(노선 표시)


1.지식정보타운 과천대로1길(과천대로~안양시 동편마을) 전체 개통 

13일 10시부터 개통

 

 [신부경 기자] 13일 과천시에 따르면, 이날 10시부터 공사로 개통이 지연된 과천대로1길 일부 구간(안양시 동편마을~과천대로)이 개통되고, 대체로로 이용되던 삼현로 구간은 당초 계획대로 폐쇄됐다. 

 

해당 구간은 최근 지식정보타운 과천포레드림 아파트 입주가 본격화되면서 통행 불편 해소를 위해 개통 요구가 지속적으로 있었던 구간이다. 

 

과천시는 시민의 불편 해소를 위해 해당 구간이 조속히 개통될 수 있도록 지식정보타운 조성사업의 사업시행자인 LH와 적극적인 협의를 진행하는 한편, 유관기관인 과천경찰서, 도로교통공단 등과도 개통 시 안전 확보, 신호체계 조정 등에 대해 논의하며 개통을 이끌어냈다. 

 

이와 함께, 우회도로 확보를 통한 지식기반산업용지 상습정체 해소를 위해 과천정보타운역사 앞 도로도 10일 조기 개통할 수 있도록 했다. 

 

도로 추가 개통에 따라 시는 전문기관인 도로교통공단의 도움을 받아 과천대로1길~과천대로 구간 동서축 신호 운영을 최적화하여 출퇴근 시 교통 불편을 최소화할 예정이다.

 

신계용 과천시장은 “지식정보타운 입주민들게 쾌적하고 안전한 교통환경을 제공할 수 있도록 세심하게 살피고, 적기에 개선해 나가겠다”라고 말했다.

 

▲ 과천시 보건소에서 운영하는 건강걷기 운동교실에 참여한 시민들이 스트레칭을 하고 있다

 

2.시민 걷기 활성화 위해 모바일 챌린지 운영

13일부터 6월 12일까지 목표 걸음 20만보 달성하면 과천토리 5천원 선착순 2천명 지급

[신부경 기자] 과천시는 시민의 건강한 생활습관 형성을 돕기 위해 ‘걷기 챌린지’를 시작한다고 13일 밝혔다.  

 

걷기 챌린지는 13일부터 6월 12일까지 한 달간 진행되며, 기간 내에 목표 걸음 20만 보를 달성하면 선착순 2천 명에게 카드형 지역화폐로 5천 원을 지급한다. 

 

참여는 스마트폰 플레이스토어 또는 앱스토어에서 ‘경기지역화폐’ 앱을 설치한 후 홈 화면에서 ‘걷기 챌린지’ 그림을 눌러, ‘과천시 걷기 챌린지’에 참여하면 된다. 

 

14세 이상의 과천시 지역화폐 과천토리 소지자라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과천시는 그동안 별도의 걷기앱을 통해 걷기 챌린지를 운영했으나, 올해는 지역화폐 어플을 활용해 챌린지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시민들이 보다 손쉽게 챌린지에 참여할 수 있도록 했다. 또 목표 걸음을 달성하면 지역화폐카드로 5천원이 바로 적립돼 편의성도 높아지게 됐다. 

 

오상근 과천시 보건소장은 “지역화폐 어플을 통해 챌린지가 진행돼 더욱 많은 시민들이 손쉽게 참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걷기 운동 실천으로 더욱 많은 시민들이 건강한 생활 습관을 갖게 되기를 바란다”라고 밝혔다. 

 

한편, 과천시는 시민의 건강관리 및 건강행태 개선을 위해 걷기 실천에 대한 인센티브를 지역화폐로 지급할 수 있도록 하는 근거를 담은 ‘걷기 활성화 지원에 관한 조례’를 지난해 12월 제정했다. 

 

 

 

 

 

  • 도배방지 이미지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