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역행정신문

평택시 종합뉴스(6,12)

1.평택시, '한국전쟁과 평택' 주제특별기획전 개최 2.평택시국제교류재단, 제5회 Language Festival ‘한국어 영어 말하기 대회’ 개최3.평택시, 6월 정기분 자동차세 218억 원 부과 고지

문학모 기자 | 기사입력 2024/06/12 [11:59]

평택시 종합뉴스(6,12)

1.평택시, '한국전쟁과 평택' 주제특별기획전 개최 2.평택시국제교류재단, 제5회 Language Festival ‘한국어 영어 말하기 대회’ 개최3.평택시, 6월 정기분 자동차세 218억 원 부과 고지
문학모 기자 | 입력 : 2024/06/12 [11:59]

1.평택시, '한국전쟁과 평택' 주제특별기획전 개최 

 한국전쟁이 가지는 역사적인 의미를 공유,주한미군의 주둔이 평택 지역사회에 미친 영향과 변화를 조명

본문이미지

 

 평택시(시장 정장선)는 호국보훈의 달을 맞아 ‘한국전쟁과 평택’을 주제로 오는 14일부터 특별기획전을 연다고 밝혔다.

 

이번 전시회는 작년에 이어, 현재 건립 중인 평택박물관과 연계해 ‘미리보는 평택박물관’이라는 부제로 열리는 전시회다.

 

 이번 기획전은 한국전쟁이 가지는 역사적인 의미를 공유하고 주한미군의 주둔이 평택 지역사회에 미친 영향과 변화를 조명하기 위한 전시회다.

 

이는 2023년 하반기 진행된 평택 도시역사 기록 보존(아카이브) 사업을 통해 밝혀진 평택 신장동의 변화상을 유물과 그래픽 등을 통해 보여준다.

 

 전시는 한국전쟁의 발발 과정과 전쟁 이후의 평택으로 2가지 주제로 구성된다.

 

전시를 기획한 박정인 학예연구사는 “1부에서는 한국전쟁의 시작부터 전쟁 초기 평택과 안성 인근의 전투 과정까지를 살펴보고, 2부에서는 전쟁 이후 주민들이 살아온 삶의 과정을 관람객과 함께 나누고자 한다”고 밝혔다.

 

 한국전쟁 시기의 평택은 전쟁 초반의 승기를 잡기 위한 요충지였으며, 서울 점령된 이후 최북방의 방어선이었다.

 

평택시는 이번 전시를 통해 한국전쟁의 의미와 평택이 가지고 있는 정체성에 대해 함께 고민하는 전시회가 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이번 기획전은 오는 14일부터 30일까지 평택 남부문예회관 전시실에서 열리며, 오전 10시부터 오후 5시까지 관람할 수 있다.(문의 031-8024-3226)

 

 한편, 평택박물관은 평택시 최초의 공립 종합역사박물관으로 고덕국제신도시 내 함박산 공원에 건립될 예정으로, 현재 건축설계 중이다.

 


2.평택시국제교류재단, 제5회 Language Festival ‘한국어 영어 말하기 대회’ 개최

교육도시 평택으로의 도약 및 국제화 실현

 

[문학모 기자] 평택시국제교류재단이 제5회 Language Festival 한국어·영어 말하기 대회를 개최한다.

 

 한국어·영어 말하기 대회는 언어 기반의 축제를 통해 시민의 국제화 실현 및 글로벌 인재 양성 도모를 위해 개최되며 전국의 초, 중, 고등학생들과 국내 거주 외국인들이라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한국어 말하기 부문은 학생부/성인부, 영어 말하기 부문은 초등부/중등부/고등부로 나누어 진행된다. 영어 말하기 부문의 경우 신청자가 국제학교 재학생이거나 대회 참가 전 영어를 사용하는 국가에서 체류한 기간이 2년이 넘을 경우 참가가 제한된다.

 

 모집 기간은 7월 1일부터 19일까지이며 ‘지구를 지키는 나만의 방법’, ‘내가 바라보는 한국’, ‘내가 상상하는 2100년의 미래’ 중 1가지 주제를 택해 3분 분량의 원고와 참가신청서, 발표 영상(mp4, mov, avi 파일 형태)을 제작해 이메일(peec0907@gmail.com)로 제출해 신청할 수 있다. 창작 원고를 원칙으로 하며 표절 시 본선 대회 진출자 자격이 박탈된다.

 

 대회심사는 크게 Contents(내용), Language(언어 사용의 정확성), Delivery(전달), Time(시간)의 영역으로 평가한다. 본선은 예선 통과자를 대상으로 9월 7일 토요일 송탄국제교류센터 다목적동에서 진행된다.

 

 시상은 평택시장상, 경기도평택교육지원청 교육장상, 국회의원상, 평택시국제교류재단이사장상 등 상장 및 부상이 수여될 예정이다.

 

 기타 대회와 관련된 자세한 사항은 평택영어교육센터 누리집(www.peec.go.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3.평택시, 6월 정기분 자동차세 218억 원 부과 고지

▲ 평택시 청사

 

[문학모 기자] 평택시(시장 정장선)는 2024년 6월 정기분 자동차세 21만 7천 건에 대해 218억 원을 부과·고지하고 납부 기한 내에 납부하도록 적극적인 납부 홍보에 나섰다고 밝혔다.

 

 자동차세는 연 2회(6월, 12월) 부과하는 정기분 세목으로 이번 제1기분에는 6월 1일 기준으로 자동차등록원부상 소유자에게 1월 1일부터 6월 30일까지의 보유기간에 대해 차량의 용도와 차종, 배기량, 차령에 따라 세액을 차등 적용해 부과한다.

 

 아울러, 연세액 10만 원 이하의 경차, 화물차, 승합차는 6월에 전액 과세하고 1월과 3월에 자동차세를 연납한 차량은 이번 과세 대상에서 제외된다.

 

 자동차세 납부 기한은 6월 16일부터 7월 1일까지이고, 고지서는 우편 발송되며 전자고지 신청자는 전자우편 또는 모바일 앱에서 확인할 수 있다.

 

 납부는 ‘지방세입계좌’ 서비스를 통해 이체 수수료 없이 납부가 가능하며, 이외에도 전국 금융기관 방문 혹은 은행 자동화기기(CD/ATM) 등에서도 고지서 없이 신용카드 또는 통장으로 납부할 수 있다.

 

 또한 ARS(☎142211) 신용카드 납부, 가상 계좌 납부, 위택스나 인터넷 지로 등을 통해 은행 방문 없이 온라인으로도 납부할 수 있다.

 

 

문학모 기자
  • 도배방지 이미지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