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역행정신문

경기도, 경기북부특별자치도 설치 공론조사 권역별 토론회 개최

6~7월 간 6개 권역(경의권, 경춘권, 경부권, 서해안권, 동부권, 경원권) 순회 개최 여론조사를 통해 선정된 경기도민 1,200명 대상 숙의 과정 진행하여 태도 변화 측정

문학모 기자 | 기사입력 2023/06/17 [09:20]

경기도, 경기북부특별자치도 설치 공론조사 권역별 토론회 개최

6~7월 간 6개 권역(경의권, 경춘권, 경부권, 서해안권, 동부권, 경원권) 순회 개최 여론조사를 통해 선정된 경기도민 1,200명 대상 숙의 과정 진행하여 태도 변화 측정
문학모 기자 | 입력 : 2023/06/17 [09:20]


 권역별 토론회의 논의 내용을 바탕으로 8월 중 종합토론회 개최 예정

[문학모 기자] 경기도가 경기북부특별자치도 설치를 위한 도민들과의 충분한 소통과 합의를 위해 숙의 토론회를 진행한다. 

 

경기도는 17일 경의권(고양, 김포, 파주) 숙의 토론회를 시작으로 경기도 6개 권역을 순회하는 ‘경기북부특별자치도 설치 숙의 공론조사 권역별 숙의 토론회(이하 숙의 토론회)’를 순차적으로 개최한다고 16일 밝혔다.

 

숙의 토론회는 경기북부특별자치도 설치 관련 여론조사에 응답한 도민 1만 명 가운데 토론회 참여 의향을 보인 도민을 성별과 연령, 지역 및 의제에 대한 태도 등 기준에 따라 1,200명을 최종 선정해 진행한다. 

 

숙의 토론회 내용은 ▲경기북부특별자치도 설치 추진 계획과 과제 ▲경기북부특별자치도 설치에 따른 경기북부 비전 및 경기남부 영향 2개 세션으로 구성된다. 

 

토론회의 설계 자문은 ‘경기북부특별자치도 설치 공론화위원회’에서 맡았다. 

 

숙의 토론회는 6월 17일 고양(경의권 : 고양, 김포 파주)을 시작으로 6월 24일 남양주(경춘권 : 가평, 구리, 남양주), 7월 1일 수원(경부권 : 과천, 군포, 성남, 수원, 안성, 안양, 오산, 용인, 의왕), 7월 8일 화성(서해안권 : 광명, 부천, 시흥, 안산, 평택, 화성), 7월 15일 여주(동부권 : 광주, 양평, 여주, 이천, 하남), 7월 22일 양주(경원권 : 동두천, 양주, 연천, 의정부, 포천)지역에서 열린다.

 

경기도는 이번 권역별 숙의 토론회에서 도출된 논의 내용을 바탕으로 보다 심화된 의제를 다루는 종합토론회를 8월 중 개최할 계획이다. 

 

진세혁 경기북부특별자치도 설치 공론화위원회 위원장은 “숙의 토론회는 기준에 따라 선정된 도민들이 참여하는 토론회란 점에서 누구나 참여가 가능한 경기북부 10개 시군 대상 경기북부특별자치도 설치 시군별 토론회와 차이가 있다”라면서 “특별자치도 설치라는 정책적 사안에 대해 도민들이 직접 참여하는 공론의 장을 계속해서 만들어 경기도민의 지혜를 모으고자 한다”라고 말했다.

 

 

 

 

 

문학모 기자
  • 도배방지 이미지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