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역행정신문

경기도, 깡통전세 피해예방 부동산 온라인 강좌 개설

부동산 계약 경험이 부족한 청년 및 취약계층을 위한 부동산 온라인 강좌 서비스를 ‘경기도평생학습포털 지식(GSEEK)’ 통해 제공‘경기도 지식’ 스마트폰 앱을 통해서도 편리하게 무료로 수강

문학모 | 기사입력 2023/02/07 [08:22]

경기도, 깡통전세 피해예방 부동산 온라인 강좌 개설

부동산 계약 경험이 부족한 청년 및 취약계층을 위한 부동산 온라인 강좌 서비스를 ‘경기도평생학습포털 지식(GSEEK)’ 통해 제공‘경기도 지식’ 스마트폰 앱을 통해서도 편리하게 무료로 수강
문학모 | 입력 : 2023/02/07 [08:22]


[문학모 기자] 경기도는 2월부터 ‘깡통전세’ 등 부동산 계약 시 피해 예방을 위해 부동산 기초상식에 관한 온라인교육 콘텐츠를 경기도평생학습포털 지식(GSEEK)에서 제공하고 있다고 7일 밝혔다.

 

도민이라면 누구나 경기도평생학습포털 지식(GSEEK) 누리집(www.gseek.kr)을 통해 ‘부동산 초보를 위한 똑똑하게 집 구하는 꿀팁’ 과정을 수강하면 된다. 강사 및 패널은 공인중개사이자 유명 유튜버인 황서진과 개그맨 이세진이 맡아 부동산 초보자의 입장에서 알기 쉽게 설명한다.

 

교육은 총 10개 차시로 구성됐다. 세부 내용으로는 ▲부동산 초보를 위한 기초 용어 ▲주택청약 및 대출 상식 ▲공인중개사사무소 선정 및 매물 확인 요령 ▲전세 사기유형 및 보증보험제도 ▲초보 임차인을 위한 전·월세 계약 ▲사회적 약자를 위한 부동산 지원책 등이 포함됐다.

 

특히 6차시 ‘집 보증금 안전하게 지키기’에서는 최근 사회적 문제가 되고 있는 깡통전세 등과 같은 전세 사기와 관련해 안전하게 보증금을 지키는 예방법을 소개한다. 이를 통해 부동산 계약 경험이 적은 사회초년생 등에게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도는 기대한다.

 

해당 강좌는 경기도평생학습포털 지식(GSEEK) 누리집(www.gseek.kr) 메인화면에 등록됐다. 과정명에 ‘부동산’을 검색해도 수강 가능하다.

 

‘경기도 지식’ 스마트폰 앱을 통해서도 언제 어디서든 편리하게 강좌를 볼 수 있다.

 

한편 ‘깡통전세’는 전세 보증금이 주택가격과 빚의 차액을 초과해 경매로 넘어갔을 때 전세 보증금을 떼일 수 있는 주택을 말한다. 

 

도는 깡통전세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 지난해 12월부터 깡통전세 매물 및 주변 시세를 한눈에 알아볼 수 있는 경기부동산포털(gris.gg.go.kr) 내 ‘깡통전세 알아보기’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깡통전세 여부를 확인하고 싶은 이용자가 있다면 ‘경기부동산포털’로 접속 후 ‘깡통전세 알아보기’ 메뉴에서 지도로 선택하거나 주소지를 검색하면 검색 지역의 ‘최근 거래 정보(전세/매매 정보)’가 표시되며, 최근 마지막 거래내역을 기반으로 매매가격 대비 전세가격 비율을 확인해 참고할 수 있다.

 

 

 

이 기사 좋아요
문학모
  • 도배방지 이미지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