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지리정보원, 최신 국가 지오이드모델(KNGeoid24) 제공전 지구 평균해수면과 일치하는 지구 중력장의 위치 에너지점 연결한 면
정밀측량기기, 드론 등에서 GNSS 위성으로부터 계산된 높이를 해발고도로 변환하기 위해 필요 [문학모 기자] 국토지리정보원은 16일 전 지구의 평균해수면과 일치하는 지구 중력장의 위치 에너지점을 서로 연결한 면인 지오이드의 국내 모델 정밀도를 한층 높인 최신 국가 지오이드모델(KNGeoid24)을 제공한다고 밝혔다.
지오이드 모델은 정밀측량기기, 드론 등에서 GNSS 위성으로부터 계산된 높이(타원체고)를 해발고도(표고)로 변환하기 위해 반드시 필요한 기준 중 하나이다.
이번에 제공되는 최신 국가 지오이드모델(KNGeoid24)은 최신 국가기준점 표고(2023.7.7.)를 반영하여 현행화한 모델로서, 더 많은 측량기준점 성과를 사용(4,492점에서 5,398점으로 증가)하여 기준점이 없는 지역에서 국지적으로 정확도가 낮아지는 현상을 개선했다.
이를 통해 전국 어느 지역에서나 균질한 정밀도를 확보할 수 있게 되었다.
최신 국가 지오이드모델(KNGeoid24)은 국토지리정보원 국토정보플랫폼(map.ngii.go.kr)에서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국토지리정보원은 앞으로도 지오이드 모델의 정밀도를 지속적으로 향상시켜, 건설, 토목현장의 측량작업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도를 높여나갈 계획이다./인용자료,정책브리핑 「기사는국토교통부와의 협업으로 이루어졌습니다」
이 기사 좋아요
<저작권자 ⓒ 광역행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
|
많이 본 기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