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모 기자] 수소충전소가 잦은 고장으로 이용자 불편이 가중돼 수소차 이용에 걸림돌이 되고 있는것으로 나타났다.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소속 이재관 의원(충남 천안을,더민주)이 지난 3년간 수소충전소 고장으로 수소충전소 93곳이 1,179일이 운영 중단된 바 있다고 밝혔다.
이재관 의원실이 한국가스공사로부터 제출받은 자료를 분석한 결과, 한국가스공사가 지난 3년간 14,391회에 걸친 수소충전소 특별점검을 실시했음에도 22년 66건, 23년 67건, 24년 8월 기준 21건 등 지난 3년간 154건의 고장이 발생했고, 이로 인해 총 1,179일 운영이 중단되었던 것으로 확인됐다.
권역별로는 서울·경기권 46건, 영남 37건, 충청 35건, 강원과 호남이 각각 18건이었으며, 고장사유로는 압축기 고장 97건, 냉동설비 고장 34건, 충전기 고장 16건 순이었다.
특히, 하이넷 에버랜드 수소충전소가 압축기 고장으로 66일동안 운영중단이 되었으며, 하이넷 김포 걸포 수소충전소의 경우 충전기 고장과 압축기 고장으로 올해에만 94일이 운영 중단되면서 8개월 중 5개월만 운영한 셈이다.
국내에 보급된 수소차는 24년 7월 기준으로 3만6천여대가 보급되었으며, 수소충전소는 경상권 63개소, 수도권 62개소, 충청권 51개소 등 총 224개소가 구축되어 아직은 전국 시ㆍ군ㆍ구별로 평균 1개소도 구축되어 있지 않은 실정이다.
국내 수소충전소에 설치된 수소충전기의 주요부품인 충전 노즐, 긴급이탈장치, 충전호스, 유량계는 전량 해외 수입품을 쓰고 있어 고장시 수리기간이 장기화 될수 있다.
열교환기, 유량조절밸브, 안전밸브 등은 우리나라와 일본 제품을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이 의원은“수소충전기의 국내제품 보급율이 증가하고 있지만, 아직 주요 부품 대부분이 국산화가 되지 않은만큼 제품 개발을 위한 R&D 지원을 확대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재관 의원은 “정부가 제1차 국가탄소중립 녹색성장기본계획에 따라 전국 교통·물류거점을 중심으로 2025년까지 수소충전기 450기 이상, 2030년까지 660기 이상을 권역별로 균형있게 구축한다는 계획 이지만 수소차 활성화를 위해서는 고장으로 인한 운영중단 일수를 최소화할 수 있도록 내실화 있는 관리체계를 마련해야 한다.”라고 촉구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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